김치찜 맛집 BEST5
- 집밥 뛰어넘는 김치고등어 한접시, 문래 ‘소문난식당’
- 반세기 전통이 깃든 맛집,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
- 방송 출연으로 입증된 맛,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
- 부드러운 묵은지 김치찜, ‘군봉묵은지김치찜’
- 허영만도 감탄한 찐맛집, ‘미가식당’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메뉴 중 하나가 김치찜이다. 잘 익은 김치와 두툼한 고기가 만나 진한 국물과 풍성한 맛을 자랑한다. 지역과 가게마다 비법 양념과 조리법이 달라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얼큰하면서도 감칠맛이 가득해 해장 메뉴로도 손색이 없다. 집밥처럼 따뜻한 정취가 느껴지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지금부터 김치찜 맛집 5곳을 알아보자.
집밥 뛰어넘는 김치고등어 한접시, 문래 ‘소문난식당’


줄 서서라도 먹어야 하는 김치고등어조림이 있는 문래 ‘소문난식당’. 한 입 맛보면 기다림의 이유가 바로 느껴진다. 단일 메뉴는 ‘김치고등어찜’으로, 생물 고등어를 사용해 잡내가 없고 담백하다. 거기에 잘 익은 묵은지가 어우러져 깊은 맛을 낸다. 양 또한 넉넉해 만족감이 크다. 밥과 숭늉, 깔끔한 반찬까지 곁들여 배가 불러도 계속 먹게 된다.
- ▲위치
- ▲영업시간
월~토 11:00-16: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김치고등어조림 11,000원
반세기 전통이 깃든 맛집,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


50년 넘는 노하우가 담긴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은 고등어를 성산수협에서 직접 선별해와 신선한 재료로 요리를 내는 곳이다. 살이 두툼한 고등어는 촉촉하면서도 양념이 깊게 스며 있어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김치는 아삭함과 부드러움을 함께 지녀 입맛을 돋운다. 여기에 감칠맛까지 더해져 단번에 마음을 사로잡는다. 신선한 쌈채소와 함께 곁들이면 제대로 된 고등어 김치찜 쌈밥을 즐길 수 있어 더욱 좋다.
- ✔위치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섭지코지로25번길 122-5 해물마을
- ✔영업시간
매일 08:00 – 21:00 화요일 휴무
- ✔메뉴
고등어 쌈밥 1인분 18,000원
방송 출연으로 입증된 맛,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

대흥동에 위치한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는 김치가 맛있는 고등어 김치찜을 맛볼 수 있다. 통으로 들어간 고등어는 김치 이불을 덮고 서브 되는데, 김치를 쭉쭉 찢어서 고등어 살만 발라내어 먹으면 밥이 술술 넘어간다. 고등어가 들어갔음에도 국물은 비리지 않고 깔끔한 것이 특징. 다른 것보다 김치 하나만으로 승부하는 저렴한 고등어 김치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실시간 맛집 추천: 혀를 탁! 치고 올라오는 알싸한 맛, 짬뽕 맛집 BEST5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일요일 휴무
- ✔메뉴
고등어김치찜 12,000원
부드러운 묵은지 김치찜, ‘군봉묵은지김치찜’


보약이 따로 없는 2년 묵은지 김치찜 인천 ‘군봉묵은지김치찜’. 묵은지를 씻어 최소한의 양념으로 김치찜을 하는 이 집을 허영만은 점잖은 맛이라고 평가했다. 야들야들하게 익은 김치는 돼지고기의 기름까지 배어들어 흰 밥에 올려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맛이 강하지 않은 김치는 다른 재료와 조화를 이루며 맛을 낸다. 목살과 등갈비를 사용하는 고기는 들깻가루에 한번 볶아지고 푹 삶아져 부드러움을 자랑한다. 강한 맛의 김치찜은 아니지만 먹고나면 계속 생각나는 은은한 맛의 김치찜이다.
- ✔위치
- ✔영업시간
10:00-21:30
- ✔가격
묵은지김치찜(1인) 13000원
허영만도 감탄한 찐맛집, ‘미가식당’


푸짐한 백반과 함께 갓 지어 고슬고슬한 냄비밥을 맛볼 수 있는 대구 죽전동 ‘미가식당’. 김치찜, 낙지볶음, 돼지볶음, 고등어조림, 코다리찜을 먹을 수 있는 이 집은 푸짐한 밑반찬과 메인메뉴, 즉석 냄비밥까지 밥다운 밥을 먹을 수 있는 식당이다. 갓 지은 밥과 함께 먹는 메인메뉴는 돼지볶음과 낙지볶음, 고등어조림이 대표로 감칠맛이 남다르다. 식사의 마무리로는 냄비에 눌어붙은 누룽지를 끓인 숭늉으로 배부른 한 끼를 먹을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월~금 10:30-20:00 / 토 10:30-15: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김치찜 30,000원, 고등어조림 26,000원